참조와 포인터는 똑같다.
C++에는 참조와 포인터가 있는데, 이 둘은 표현 방식이 다르지만 내부 동작은 똑같다.
다른 점은 ?
참조가 포인터보다 사용하기 편하다.
만약 함수의 인자로 포인터를 받기로 했다면 어떤 변수의 주소를 받았을텐데.. 이 변수를 사용하려면 *을 붙이는 등 귀찮다.
하지만 참조는 그냥 실제 변수처럼 사용하면 된다.
다만, 이 점때문에 포인터는 확실하게 원본을 넘긴다는 힌트를 줄 수 있는데, 참조는 놓칠 수 있다. (가독성 문제)
결론
정해진 답은 없다.. 스스로 컨벤션을 정하거나 팀과 컨벤션을 정하여 참조 or 포인터 사용을 정하는 것이 정답...~